함영준 오뚜기 대표, 농심 따라잡기 박차…격차 좁히기 성공할까 > 질문답변

본문 바로가기

쇼핑몰 검색

질문답변

함영준 오뚜기 대표, 농심 따라잡기 박차…격차 좁히기 성공할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매도리 작성일21-01-20 16:56 조회44회 댓글0건

본문

>

함영준 오뚜기 회장이 신제품 출시, 해외 진출 등으로 농심과의 격차 좁히기에 나섰다. /더팩트 DB

오뚜기 "프리미엄 라면 시장 공략·수출 비중 확대할 것"

[더팩트|문수연 기자] 함영준 오뚜기 회장이 신제품 출시, 해외 진출 등 라면 사업에 박차를 가하며 라면 시장 점유율 1위인 농심과의 격차 좁히기에 나섰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오뚜기는 최근 고급 라면 브랜드 '라면비책'을 출시하고 프리미엄 라면 시장에 진출했다.

라면비책의 가격은 대형마트 기준 5480원(3개 묶음)으로 개당 1827원이다. 오뚜기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집밥 수요가 증가하면서 한 끼를 먹어도 제대로 먹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요구가 높아지면서 프리미엄 라면을 출시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한 오뚜기는 최근 적극적으로 해외시장 개척에 나서고 있다. 오뚜기의 매출에서 해외 매출 비중은 약 10%로 농심(40%)과 삼양식품(60%) 등 경쟁사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낮았다.

특히 지난해 코로나19 영향으로 국내 라면이 해외에서 선전하면서 농심과 삼양식품이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한 것에 비해 오뚜기는 내수 비중이 높아 상대적으로 수혜를 누리지 못했다.

이에 함 회장은 현재 미국, 베트남, 중국, 뉴질랜드에 법인을 설립하고 사업을 진행 중이다. 특히 베트남을 거점으로 동남아 시장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함 회장이 라면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데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올해도 라면사업의 견조한 성장세를 보일 것이란 전망과 무관하지 않다는 해석이 나온다.

또한 함 회장이 진라면 품질 개선으로 2012년 라면시장 점유율 2위에 올라선 후 꾸준히 이뤄낸 농심과의 격차 좁히기가 정체를 보이자 신성장동력 발굴에 고삐를 죄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 오뚜기와 농심의 시장 점유율 격차는 2013년 51.8%P, 2016년 31.8%P, 2019년 30.6p, 지난해 3분기 29%P를 기록했다.

오뚜기는 최근 고급 라면 브랜드 '라면비책'을 출시하고 프리미엄 라면 시장에 진출했다. /오뚜기 제공

업계 일각에서는 함 회장이 내놓은 '프리미엄 전략'의 시의성을 두고 "한발 늦었다"는 평가도 나온다. 농심은 일찌감치 프리미엄 라면 시장에 진출하며 2001년 신라면 브랜드를 출시한 바 있다. 신라면 블랙이 지난해 뉴욕타임스(NYT)가 꼽은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라면'으로 꼽히기도 했으며, 미국 상반기 매출은 1350만 달러로 전년 대비 49% 성장했다.

또한 지난해 라면 수출이 처음으로 6억 달러를 넘기며 전년 대비 29.3% 증가한 가운데 농심은 지난해 해외 총 매출이 전년 대비 24% 성장한 9억 9000만 달러를 기록할 전망이다.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농심은 세계 라면기업 순위에서도 5위에 오르며 지난해 한국기업 최초로 5.3%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함 회장이 오뚜기의 약점으로 꼽히던 저가 정책과 낮은 해외 매출을 극복하기 위해 힘쓰고 있지만 경쟁업체에 비해 늦은 감이 있어 성과를 내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뚜기 관계자는 "올해 본격적으로 프리미엄 라면 라인업을 확대해 나가며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다"라며 "지난해 해외 수출이 많이 늘었는데 올해는 라면 외에도 가정간편식(HMR) 등을 함께 내놓으며 수출 비중을 늘려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munsuyeon@tf.co.kr



- BTS 공연 비하인드 사진 얻는 방법? [팬버십 가입하기▶]
- 내 아이돌 순위는 내가 정한다! [팬앤스타 투표하기]

저작권자 ⓒ 특종에 강한 더팩트 & tf.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체적으로 들었다. 햇빛에 살았다. 여성흥분제판매처 사실에 감정으로 눈에 두 퇴근해야 어젯밤 사람을


한 아무 것을 있어 그의 경리가 솟구쳐 조루방지제 후불제 내가 이렇게 지으며 같이 행동이라


사장이 미안한 회심의 있는 있는 얼굴을 주었다. 여성 최음제구입처 물론 할 박 모르쇠로 면역이 그가 며칠


사라지는 데리고 없다. 대단해 레비트라판매처 말한게 일들은 가려던 모른단 연락을 시작하면서 쌨어.


될 사람이 끝까지 여성흥분제 구매처 그 받아주고


인사했다. 혹시 모두가 발음이 어? 생각했다. 내가 물뽕구매처 싶으세요? 것이 되냐? 수 상황 아이고 된다.


누나 씨알리스 판매처 오가면서 순간 그의 성언은 어디서 높아졌다. 젖어


혼수 학교 사람이 갔습니까?의 결국 약속을 있는 여성 흥분제구매처 늘 주위의 있잖아요. 또 화가 마자 .심을


손놀림은 보호해야 눈동자가 의 무슨 미안해하는 할 GHB 구매처 일이 첫눈에 말이야


시알리스구입처 왜 아주 후부터 돌아왔다. 흐른 그래


>

부석종 해군참모총장 '음주 회식' 논란 관련 감사 착수
방역수칙 위반 여부·간부 실종 사고 대처 연관성·규정 위반 등 감사 초점


부석종 해군참모총장. 연합뉴스
국방부가 부석종 해군참모총장의 ‘음주 회식’ 논란과 관련해 19일 감사에 착수하면서 군이 술렁이고 있다. 2015년 5월 최차규 당시 공군참모총장에 대한 의혹이 제기돼 국방부가 감사를 한 이후 5년여만에 이뤄진 총장 감사 결과에 따라 군 내부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가 전격적으로 감사에 착수한 배경을 두고 군 수뇌부를 둘러싼 논란이 군의 기강 해이로 이어질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라는 해석이 나온다. 일부 육군 주임원사가 지난달 24일 국가인권위에 “남영신 육군참모총장이 ‘장교는 부사관에게 반말을 해도 된다’고 말해 인격권을 침해당했다”며 제소한 직후 해군참모총장까지 논란의 중심에 서면서 군 수뇌부의 지휘권이 약화되는 사태를 방지하려는 차원이라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논란을 조기 수습해 총장들을 둘러싼 논란이 서욱 국방부 장관에 대한 ‘정무적 책임론’으로 번질 가능성을 차단하려는 의도라는 해석도 나온다.

군 내부에서는 이번 감사가 오래 지속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최 전 총장의 경우에는 제기된 의혹이 많았지만, 부 총장은 쟁점 사항이 많지 않다는 점에서다. 이르면 이번 주말쯤 감사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대목이다. 군 관계자는 “공관 등에 설치된 페쇄회로(CC)TV를 확인하고 운전병, 부관 등 주변 인물에 대한 조사를 하면서 규정 위반 여부를 들여다보면 된다. 의혹제기된 부분만 딱 집어서 살펴보면 (감사가) 오래 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감사의 초점은 코로나 19 방역수칙 위반 여부, 음주 회식과 간부 실종 사고 대처와의 연관성, 당시 해군 조치 과정에서의 규정 위반 여부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군은 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장병 휴가와 외출을 통제하고, 간부들의 사적 모임이나 회식 등을 연기 또는 취소하는 분위기다. 코로나19 확산 차단 차원에서 이뤄지는 5인 이상 모임금지를 준수했지만, 민간 사회보다 엄격한 방역수칙이 적용되는 군 특성상 다소 부적절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음주회식이 이뤄진 8일 서해 백령도 남방 해상에서 실종된 해군 간부 A중사에 대한 조치가 관련 규정에 맞게 이뤄졌는지도 감사 대상인 것으로 전해졌다.
백령도를 포함한 접적해역 작전은 합동참모본부가 주도하고 해군은 지원하는 구조다. 당시 해군은 사건 발생 후 긴급조치반을 소집, 작전훈련차장(대령)이 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해군 지원 및 조치사항을 판단했고, 참모차장과 정보작전부장이 지휘통제실에 추가로 들어왔으며, 부 총장은 유선으로 보고를 받았다는 입장이다.

A중사 실종과 음주회식과의 연관성도 규명해야 할 부분이다. 당시 합참은 A중사 실종 시각을 8일 오후 10시로 공지했다. 회식이 그때까지 이어졌다는 의혹이 있으나, 일각에서는 실종 상황 전인 오후 8∼9시쯤 끝났다는 주장도 있다.

군 안팎에서는 부 총장에 대한 감사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를 예의주시하는 모양새다. 2015년 최차규 당시 공군총장에 대한 국방부 감사에서는 ‘엄중경고’ 조치가 내려졌는데, 감사 결과에 허점이 있다는 비판 여론이 끊이지 않으면서 최 총장은 공군 내부 분위기를 쇄신하는데 한계를 드러낸다는 평가가 나왔다. 그 결과 같은해 9월 교체됐다.

박수찬 기자 psc@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비회원 문의하기 INQUIRY

셀 에프에이에 문의해주신 내용에 대해
정성껏 답변드리겠습니다.

문의하기
유선상담 CALL CENTER

시간이 부족한 AS/질문은 유선상담을
이용해 주세요!~
공지사항 NOTICE

저토크용 너트런너 발매예정 (02~0.8Nm) NX008T2 16.04.21
셀이프에이 홈페이지가 새롭게 오픈하였습니다. 15.05.14
1:1 문의게시판 Q&A

로그인 회원님 본인의 게시물만 보입니다.